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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

Sanders. E.의 관점에서 본 리서치 기법 자료의 종류 및 장단점

by system2x 2024. 4. 6.

Sanders. E.의 관점에서 본 리서치 기법 자료의 종류 및 장단점

리서치 기법 자료
리서치 기법 자료

Sanders. E. 소개

  • Sanders. E.는 디자인 리서치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입니다. 그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UCD)의 개념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디자인 리서치를 통해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했습니다.
  • Sanders는 디자인과 이노베이션 분야에서 성공적인 전문가로 잘 알려진 인물입니다. 그녀는 특히 디자인 리서치와 디자인 측면에서 사용자 경험을 중시하는 방법론과 이론을 개발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Sanders의 아이디어와 작업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과 혁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 Sanders는 미국 인디애나주 출신으로, Purdue 대학에서 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그녀의 경력은 디자인 분야에서 광범위합니다. 그녀는 디자인 컨설팅 회사인 MakeTools를 설립하여 다양한 기업과 협업하고, 많은 대학과 기관에서 강의하며 학생들과 전문가들에게 디자인 리서치와 혁신의 중요성에 대해 가르쳤습니다.
  • Sanders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및 디자인 리서치 분야에서 다양한 방법론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사용자의 의견과 경험을 디자인 프로세스에 반영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녀의 주요한 아이디어 중 하나는 "Participatory Design(참여적 디자인)"입니다. 이는 사용자들을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하는 방법론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자 중심 설계가 가능해집니다.
  • 또한 Sanders는 "Co-Design(공동 디자인)"이라는 개념을 소개하여 디자이너와 사용자 간의 협력을 강조합니다. 이는 디자이너와 사용자가 함께 작업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혁신을 이루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방법론은 사용자들의 다양한 의견과 경험을 수용하여 보다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을 이끌어냅니다.
  • Sanders의 작업은 디자인 커뮤니티에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그녀의 접근 방식은 많은 기업과 기관에서 채택되어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녀의 업적은 디자인 분야의 발전과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Sanders. E.의 주요 업적 및 공헌:

  • 사용자 중심 디자인(UCD) 개념 발전: 사용자를 디자인 프로세스의 중심에 배치하고 사용자의 니즈와 경험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 디자인 방법론을 주창했습니다.
  • 참여 디자인(Participatory Design) 방법론 개발: 사용자를 디자인 프로세스에 직접 참여시켜 디자인 결과물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론을 개발했습니다.
  • 다양한 리서치 기법 활용: 설문, 인터뷰, 관찰, 프로토타입 제작 등 다양한 리서치 기법을 활용하여 사용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얻는 방법을 강조했습니다.
  • 디자인 리서치 교육 및 컨설팅: 디자인 리서치 분야의 전문가로서 교육과 컨설팅을 통해 전 세계 기업과 디자이너들에게 디자인 리서치의 중요성을 알리고 활용 방법을 가르쳤습니다.

Sanders. E.의 주요 저서:

  • "From user-centered to user-driven design" (2002)
  • "Co-creation and the new landscapes of design" (2008)
  • "Design research: A practical guide" (2015)

Sanders. E.는 디자인 리서치 분야의 선구자로서, 그의 연구와 활동은 디자인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업적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디자인 리서치를 통해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1. 설문(인터뷰)

자료 종류:

  • 사용자의 직접적인 의견, 경험, 인식, 태도
  • 사용자의 인구 통계 정보 및 배경 정보

장점:

  • 다양한 사용자로부터 많은 양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 가능
  • 사용자의 의견과 생각을 직접적으로 파악 가능
  • 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비교 분석 가능

단점:

  • 사용자의 답변이 사회적 바람직성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깊이 있는 이해를 얻기 어려움
  • 비구조화된 데이터 분석에 어려움

 

2. 관찰

자료 종류:

  • 사용자의 실제 행동, 사용 패턴, 환경
  • 비언어적 표현, 감정, 상호 작용

장점:

  • 사용자의 실제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객관적인 데이터 수집 가능
  • 사용자의 의식하지 못하는 숨겨진 니즈를 파악 가능
  •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깊이 있는 이해 가능

단점:

  • 관찰 환경에 대한 제약
  • 관찰자의 편견에 의해 결과 영향 가능성
  • 대규모 사용자 관찰의 어려움

 

3. 제네레이티브 세션

자료 종류:

  • 사용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솔루션, 개념
  • 사용자의 참여를 통한 공동 설계 결과

장점:

  •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 가능
  • 다양한 관점을 통한 문제 해결 및 솔루션 도출
  • 사용자의 참여도 및 만족도 향상

단점:

  • 숙련된 진행자가 필요
  • 참여자의 편견에 의해 결과 영향 가능성
  • 결과물의 구체화 및 실현 가능성 검토 필요

 

Sanders. E.는 리서치 기법을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여러 기법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얻고, 더욱 효과적인 디자인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Sanders. E.가 강조하는 리서치 기법 활용의 핵심 원칙입니다.

  • 사용자 중심: 사용자를 중심에 둔 리서치 설계 및 진행
  • 참여: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 다양성: 다양한 관점과 방법론 활용
  • 재귀: 지속적인 반복과 개선

Sanders. E.의 관점에서 제시된 리서치 기법의 장점과 단점을 고려하여, 연구 목적에 맞는 적절한 기법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