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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

공동디자인(co-design)과 사용자중심디자인(user-centered design)

by system2x 2024. 3. 7.

공동디자인(co-design)과 사용자중심디자인(user-centered design)

공동디자인(co-design)과 사용자중심디자인(user-centered design)
공동디자인(co-design)과 사용자중심디자인(user-centered design)



1. 개념과 특징

공동디자인

 

-개념: 사용자, 디자이너, 개발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디자인 프로세스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디자인 방법론입니다.
사용자의 니즈와 경험을 직접적으로 반영하여 사용자 만족도가 높은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징:

  • 참여의 다양성: 다양한 관점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참여하여 보다 풍부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도출
  • 공동의 책임감: 참여자들이 디자인 결과에 대한 책임감을 공유하여 높은 만족도와 지속 가능한 발전
  • 실험적 접근: 다양한 프로토타입 제작과 테스트를 통해 실험적 접근 방식으로 최적의 디자인 도출
  • 개방적 의사소통: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상호 이해 증진, 갈등 해결, 공동 목표 달성

 

사용자 중심 디자인


-개념: 디자인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서 사용자를 중심에 놓고 진행하는 디자인 방법론입니다.
사용자 조사, 사용성 테스트 등을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개선합니다.

 

- 특징:

  • 사용자 니즈 중심: 사용자 조사, 설문 조사, 인터뷰 등을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
  • 사용자 중심 사고: 디자인 프로세스 모든 단계에서 사용자의 입장 고려, 사용자 가치 극대화
  • 반복적 평가: 사용성 테스트, 피드백 수렴 등을 통해 반복적인 평가와 개선
  • 효율적 문제 해결: 사용자 중심적인 문제 해결을 통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

 

 

2. 주요 차이점

참여자

공동디자인: 사용자, 디자이너, 개발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사용자 중심 디자인:는 디자이너, 개발자, 일부 사용자가 포함됩니다. 

 

역할

공동디자인: 사용자는 디자인 프로세스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을 제시합니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 사용자는 디자인 프로세스에 간접적으로 참여하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방법

공동디자인: 워크샵, 브레인스토밍, 프로토타입 제작 등 다양한 참여형 활동을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합니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 사용자 조사, 설문조사, 사용성 테스트 등을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합니다.

 

3. 디자인 프로세스 비교

 

공동디자인

  1. 공동체 형성: 다양한 이해관계자 모집, 공동체 형성 및 역할 분담
  2. 문제 정의: 공동의 문제 정의 및 해결 목표 설정
  3. 아이디어 발상: 브레인스토밍, 워크샵 등을 통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
  4. 프로토타입 제작: 저렴하고 빠른 프로토타입 제작을 통한 실험적 접근
  5. 평가 및 개선: 사용자 참여 평가 및 피드백을 통한 반복적 개선
  6. 결과 공유: 디자인 결과 공유 및 활용, 지속적인 발전 위한 토대 마련

 

사용자 중심 디자인

  1. 사용자 이해: 사용자 조사, 분석, 페르소나 생성 등을 통한 사용자 이해
  2. 요구사항 정의: 사용자 니즈, 목표, 요구사항 정의
  3. 디자인 아이디어: 사용자 니즈 기반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및 구체화
  4. 프로토타입 제작: 사용자 테스트를 위한 프로토타입 제작
  5. 사용자 평가: 사용자 테스트를 통한 디자인 평가 및 개선
  6. 디자인 구현: 최종 디자인 구현 및 배포
  7. 지속적 평가: 출시 후에도 사용자 피드백 수집, 지속적 평가 및 개선

 

4. 장점 및 단점

공동디자인

장점

  • 높은 사용자 만족도:
    • 사용자 직접 참여하여 니즈 정확하게 반영
    • 높은 만족도 및 디자인 결과에 대한 소유감 형성
  • 혁신적인 아이디어:
    • 다양한 관점 통합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 및 실험적 검증
  • 높은 참여도 및 책임감:
    • 참여자들의 높은 참여도 및 디자인 결과에 대한 책임감
  • 지속 가능한 발전:
    • 공동체 형성을 통한 지속적인 소통, 지속 가능한 디자인 발전

단점

  • 시간 및 비용 증가:
    • 다양한 이해관계자 참여로 인해 프로세스 시간 및 비용 증가
  • 의견 조율 어려움:
    • 다양한 의견 조율에 시간 소요, 의사 결정 어려움
  • 전문 지식 부족:
    • 참여자 모두 디자인 전문 지식 갖추지 않아 프로세스 지연
  • 결과 예측 어려움:
    • 다양한 변수 존재하여 디자인 결과 예측 어려움

 

사용자 중심 디자인

장점

  • 효율적인 문제 해결:
    • 사용자 중심적인 문제 해결을 통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 구현
  • 높은 사용성:
    • 사용자 니즈 정확하게 파악하여 높은 사용성을 가진 디자인 구현
  • 낮은 개발 비용:
    • 사용자 테스트를 통한 문제점 사전 해결, 개발 비용 절감
  • 높은 투자 수익률:
    • 사용자 만족도 향상으로 높은 투자 수익률 달성

단점

  • 사용자 이해 어려움:
    • 모든 사용자 니즈 파악 어려움, 일부 사용자 니즈만 반영 가능성
  • 시간 및 비용 증가:
    • 사용자 조사, 테스트 등에 시간 및 비용 소요
  • 변화에 대한 저항:
    • 기존 디자인 방식에서 사용자 중심 디자인으로의 변화에 대한 저항
  • 장기적인 효과 검증 어려움:
    • 장기적인 효과 검증 어려움

 

 

5. 적용 분야

 

공동디자인


복잡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사용자의 니즈가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은 경우에 적합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혁신적인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적합합니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


사용자의 니즈가 비교적 명확하게 정의된 경우에 적합합니다.
기존 제품/서비스의 개선 또는 새로운 제품/서비스의 개발에 적합합니다.

 

 


6. 결론

공동디자인과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모두 사용자 중심적인 디자인 방법론이지만, 참여자의 역할, 방법, 적용 분야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디자인 방법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