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디자인, CX, UX, UI 많이 들어보셨죠?
요즘 많이 쓰는 단어지만 비슷한 거 같기도 하고, 차이가 있는 거 같기도 해서 헷갈리는 용어입니다.
각 용어의 차이점과 유사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이점
- SD (Service Design): 서비스 전체의 경험을 설계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단순히 서비스의 구체적인 과정 뿐만 아니라 서비스 전체의 경험을 다룹니다. 서비스 전, 중, 후 모든 단계를 포함하며, 고객과의 모든 접점(touchpoint)을 고려합니다. 사용자에게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서비스 전략, 프로세스, 시스템, 환경, 사람 등이 포함됩니다.
- CX (Customer Experience): 고객이 기업과의 모든 상호 작용을 통해 느끼는 경험 전체를 의미합니다. 제품, 서비스, 브랜드 이미지 등 모든 요소가 고객 경험에 영향을 미칩니다. 고객 만족, 충성도, 브랜드 가치, 고객 평생 가치 등이 포함됩니다.
- UX (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경험을 의미합니다. 제품의 기능, 사용 편의성, 디자인 등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칩니다. 사용성, 만족도, 몰입감, 감성적 반응, 사용자 가치 등이 포함됩니다.
- UI (User Interface):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상호 작용하는 시각적 요소를 의미합니다. 화면 디자인, 버튼, 아이콘, 메뉴 등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속합니다. 접근성, 명확성, 효율성, 미적 요소, 사용자 친화력 등이 포함됩니다.
유사점
1. 사용자 중심
- 핵심 가치: 모든 개념은 사용자를 중심으로 생각하고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 사용자 이해: 사용자의 니즈, 감정,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경험 중시
- 목표: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 제공을 넘어 사용자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경험 구성 요소: 기능, 디자인, 감성적인 요소 등 다양한 요소가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칩니다.
3. 통합적인 접근
- 필요성: 각 개념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통합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 협업: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사용자 중심적인 디자인을 구현해야 합니다.
4. 지속적인 개선
- 핵심 원칙: 사용자 피드백을 수렴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반복적인 프로토타입과 테스트: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하여 디자인을 개선하고 최적화합니다.
5. 가치 창출
- 긍정적 경험: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은 고객 만족, 충성도, 브랜드 가치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 경쟁력 강화: 사용자 중심적인 디자인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융합적인 성격
- 다양한 분야 활용: SD, CX, UX, UI는 다양한 분야 (제품, 서비스, 공공 서비스 등)에서 활용됩니다.
- 학문적 융합: 심리학, 사회학, 인지과학 등 다양한 학문과 융합하여 발전하고 있습니다.
7. 미래 지향적 성격
- 기술 발전: 새로운 기술 발전에 따라 사용자 경험 디자인 또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 미래 예측: 미래 사용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예측하여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사회적 책임
- 윤리적 디자인: 사용자의 안전, 개인정보 보호, 사회적 책임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 포용적 디자인: 모든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
비유
상상력을 발휘하여 영화를 즐기는 과정을 예시로 SD, CX, UX, UI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1. SD (서비스 디자인)
- 영화 전체 상영 과정 (제작, 스틸컷, 예고편, 영화관 시설, 스낵바 운영 등)을 설계하는 것과 같습니다.
- 영화 감독은 영화의 전체적인 스토리와 제작 방향을 컨셉트 단계부터 설계합니다.
- 마찬가지로 SD는 영화 감상 경험을 처음부터 끝까지 설계합니다.
2. CX (고객 경험)
- 영화를 관람하는 전체적인 경험을 말합니다.
- 영화 자체의 흥미로움, 극장의 깨끗함, 스태프의 친절함, 티켓 구매의 용이함 등 모든 요소가 포함됩니다.
- 영화를 보고 나서 느끼는 만족감, 행복감, 실망감 등 감정 또한 CX에 속합니다.
3. UX (사용자 경험)
- 영화 상영관 내에서 실제 영화를 감상하는 경험 자체를 말합니다.
- 영화의 화면, 음향, 편집 등 영화 자체의 질
- 좌석의 편안함, 온도 조절, 주변 시끄러움 여부 등 영화관의 시설
- 영화 상영 중 휴대폰 사용자 등으로 인한 불편함
4. UI (사용자 인터페이스)
- 영화관 내에서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시각적 요소를 말합니다.
- 티켓 자동 발매기, 안내판, 좌석 표시, 음식 메뉴판 등
- UI는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의 조작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결론
SD, CX, UX, UI는 사용자 중심적인 디자인 개념이며,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서로 연결되어 작동합니다. 각 개념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통합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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